제 1장 총 칙

제 1조 [목적]

본 준칙은 ㈜MU S&C인의 올바른 행동과 가치판단기준 및 이와 관련한 절차를 정함으로써 윤리적인 경영활동을 촉진함에 그 목적이 있다.

제 2조 [적용범위]

본 준칙은 ㈜MU S&C의 업무를 수행하는 모든 직원과 협력회사에 대하여 적용한다.

제 3조 [용어의 정의]

① 금품 : 현금, 유가증권, 물품 및 기타 경제적인 이익을 말한다.
② 향응·접대 : 식사, 주류, 스포츠, 오락, 향락 등의 수혜를 말한다.
③ 편의 : 금품이나 향응·접대를 제외한 숙박 및 교통편 제공, 관광안내, 행사지원 등을 말하며 수취인이 편의를 누리기
   위해서 일반적으로 상대방에게 경제적인 손실이 발생하는 경우를 말한다.
④ 사회통념상 용인되는 일반적인 경우 : 제공자가 자발적이고 순수한 의도로 행하고, 상호 부담 없음이 사회관습상 인정
   되는 경우로서, 해당 행위 이외에는 다른 수단이나 방법이 없는 경우 등을 말한다.
⑤ 이해관계자 : 회사 및 임직원의 행위나 의사결정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 사내·외 개인이나 집단을 말한다.
⑥ 협력회사 : 회사와 거래관계를 갖는 개인이나 법인을 말한다.

제 2장 고객에 대한 다짐

고객을 최우선으로 고객의 의견을 항상 존중하고, 고객에게 정직하며,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을 위한 가치를 끊임없이 창조하여 제공함으로써 고객으로부터 아낌없는 신뢰를 확보한다.

제 4조 [고객존중]

고객의 의견을 항상 경청하고, 고객의 정당한 요구는 적극적으로 수용하며, 고객을 모든 판단 및 행동의 척도로 삼는다.

제 5조 [고객만족]

고객존중의 정신을 실천하여 고객만족을 극대화한다.

① 항상 단정한 용모와 복장으로 공손하고 세련된 태도로 고객을 응대한다.
② 고객과 전화 통화할 때에 친절하고 성실하게 응대한다.
③ 고객의 업무를 최우선으로 처리한다.
④ 고객의 이해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내용을 명확하게 하고, 모든 인쇄물은 고객이 이해하기 쉽게 제작한다.
⑤ 고객을 위한 편의시설 및 영업환경을 쾌적하고 청결하게 유지한다.
⑥ 고객이 정당하게 상품의 A/S를 요청하거나 문의할 경우 회사의 업무매뉴얼에 따라 적극적으로 조치한다.
⑦ 고객의 불만과 건의사항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한다.

제 6조 [고객신뢰창조]

사랑받고 신뢰받는 기업이 되기 위하여 고객에게 정직한 자세로 임한다.

① 고객을 진실하게 대하며, 고객과의 약속은 반드시 지킨다.
② 고객에 대한 정보는 고객의 사전동의 없이 영업활동 이외에 다른 용도로 사용 또는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는다.
③ 고객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하여 다양한 방법을 모색한다.

제 3장 직원의 기본윤리


㈜MU S&C 직원은 항상 고객의 가치를 중시하고, 고객으로부터 신뢰받는 고객중심의 사고와 공정하고 맑고 밝은 기업문화를 추구하는 행동이념을 바탕으로 실정법, 사회의 규범 및 윤리적 가치관에 따라 회사의 명예와 개인의 품위를 유지하기 위하여 노력한다. 임직원으로서의 권리와 의무를 성실히 이행하고 상호존중하며 능동적, 창조적인 자세로 회사발전에 기여한다.

제 7조 [규범준수]

실정법, 회사의 사규, 사회의 기본가치 및 양심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는다.

① 실정법을 준수하여 형사소추를 받지 않는다.
② 업무는 공정하고 정당한 방법으로 수행하며 사규와 관련법규를 준수한다.
③ 일상생활 및 업무와 관련하여 사회로부터 지탄 받을 수 있는 비윤리적인 불법행위를 하지 않는다.
④ 업무와 관련하여 공정성을 저해할 수 있는 금전, 선물, 향응·접대 등 어떠한 형태의 경제적 이익도 받지않는
   다.
⑤ 경조사 발생시 청첩·부고 등을 협력회사 등에 고지하여 상대방에게 부담을 주는 행위를 금한다. 또한,
   경조사항을 협력회사 등에 무리하게 통보하여 부담을 주는 행위를 하지 않는다.
⑥ 회사의 재산을 개인용도로 사용하지 않고, 업무상 알게 된 회사의 정보를 외부에 누설 또는 제공하지 않는다.
⑦ 임원은 사회적 책임을 명심하여 기회와 위험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기업경영에 관한 국제적 기준에 따라
   행동하고 솔선수범한다.
⑧ 회사내 직원간 직장 내 성희롱 사건이 발생되지 않도록 유의한다

  1. 상대로 하여금 성적인 수치심을 유발하거나 고정된 성역할을 강조하는 언행을 하지 않는다.
  2. 음담패설을 삼가고 회식때 술이나 춤을 강요하지 않는다.
  3. 직장에서 인터넷, 컴퓨터통신이나 기타 매체를 통한 음란물을 보지 않는다.
  4. 직장 동료의 신체에 대한 성적인 평가나 비유를 하지 않는다.
  5. 고의적인 또는 불필요한 신체접촉을 하지 않는다.

⑨ 불법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⑩ 기타 객관적으로 비윤리적이라고 판단되는 행위는 하지 않아야 한다.

제 8조 [신의성실]

자신에게 맡겨진 일에 성실하게 최선을 다하며, 업무를 정직하고 공정하게 수행한다.

① 회사의 경영이념에 따라 각자에게 부여된 역할을 성실히 수행한다.
② 본인의 의사결정 및 행동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예방하고, 문제 발생시 책임을 다한다.
③ 동료 및 관련부서간 적극적인 협조와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노력한다.
④ 직원상호간에 금전이나 선물을 제공하는 행위는 원칙적으로 금지하고, 다음의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

  1. 생일 등 기념일에 부서원들간에 자비로 선물을 제공하는 행위
  2. 대가성이 전혀 없는 순수한 감사표시의 선물을 제공하는 행위

⑤ 직원상호간 경조사의 부조는 자발적으로 하며 사회 일반관행에 따른다.
⑥ 직원 상호간의 금전대차는 금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불가피할 경우에는 금전대차 당사자의 상사로부터
   허락을 받아야 한다.
⑦ 직원 상호간의 연대보증 및 상호보증 행위를 해서는 안된다. 단, 임직원의 복지차원에서 실시하는 사내대출
   등에 대한 보증일 경우 상사의 승인을 받아 할 수 있다.
⑧ 직원 상호간에 부정한 청탁을 대가로 금품, 향응 등 어떠한 형태의 경제적 이익도 주고 받지 않는다.
⑨ 본 준칙을 이행함에 있어서 회사와 개인의 이익이 상충할 경우에는 회사 전체의 이익을 우선적으로 고려 하
   여야 한다.

제 9조 [상호존중]

개개인이 인간으로서 가치 있고 존엄한 존재임을 인식하고, 건전하고 행복한 직장생활을 위하여 최선을 다한다.

① 기본 예의에 어긋나는 행위를 하지 않는다.
② 상하급자 및 동료간에 불손한 언동이나 비하하는 발언을 하지 않는다.
③ 항상 단정하고 당당한 자세를 취하며, 상대방에게 혐오감을 주는 행위를 하지 않는다.
④ 학벌, 성별, 종교, 연령, 출신지역 등에 따라 차등을 두지 않는다.

제 10조 [능력개발]

직장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지식과 소양을 바탕으로 MU S&C 人으로서의 긍지와 자부심을 가진다.

① 국제화시대를 선도해 나갈 수 있는 인재가 되기 위한 자기계발에 힘쓴다.
② 상급자는 하급자의 적성과 소질을 고려하여 그에 필요한 충고와 지도를 아끼지 않으며, 하급자는 맡은 바업
   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스스로 기른다.
③ 회사는 독창적 사고와 자율적 행동이 촉진될 수 있도록 교육기회를 균등하게 제공한다.
④ 업무와 관련해서 습득된 유무형의 지식을 회사발전에 도움이 되도록 모든 직원이 함께 공유한다.

제 4장 협력회사 및 거래처와의 올바른 관계

자유로운 시장경제질서 하에서 투명하고 공정한 거래를 통해 상호신뢰와 협력관계를 돈독히 함으로써 상호발전을 지향한다.

제 11조 [공정한 거래]

① 자유경쟁의 원칙에 따라 평등한 참여기회를 보장하고, 거래에 필요한 정보를 공평하게 제공하여 서로에게
   이익이 되도록 한다.
② 모든 거래는 호혜의 원칙에 따라 공정하게 이루어지도록 충분한 협의를 거친다.
③ 협력회사와 사전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거래조건과 거래절차를 불리하게 변경하지 않는다.
④ 공정거래 관련법규에서 금지하고 있는 행위를 하지 않는다.

제 12조 [상호발전의 추구]

① 협력회사와는 동반자적 자세로 대등한 계약질서를 유지하며, 상호협력 증진에 적극 노력한다.
② 협력회사의 경쟁력 향상을 돕고 상호발전을 추구한다.
③ 회사의 윤리강령 및 윤리행동준칙을 협력회사에 전파, 홍보하여 협력회사가 동참하도록 적극 지원한다.

제 13조 [협력회사에 대한 비윤리적 행위 금지]

① 업무와 관련하여 협력회사로부터 금품, 향응, 접대 또는 편의제공 등을 받아서는 안된다.
② 기타 비윤리적인 행위금지

  1. 업무와 관련하여 협력회사로부터 카드대금, 외상대금 또는 대출금 등의 대리결제나 상환을 금하고, 대출
     보증의 수수 및 동산, 부동산, 유가증권, 영업권, 회원권 등 재산상의 이익을 취해서는 안된다.
  2. 협력회사로부터 금전차용을 해서는 안된다.
  3. 업무와 관련하여 협력회사로부터 개인의 편의나 영리를 목적으로 자산을 임차하거나 담보를 제공 받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된다.
  4. 업무와 관련하여 협력회사로부터 동산, 부동산을 정상가격보다 낮은 가격으로 매입하여 실질적인 이익을
     취해서는 안된다.
  5. 기타 업무와 관련하여 협력회사에 비윤리적 행위를 하지 않는다.

③ 협력회사는 ㈜MU S&C와의 상호 투명하고 공정한 거래를 통하여 신뢰와 협력 관계를 돈독히 함으로써 상호
   발전을 통한 공동의 이익을 실현하기 위하여 [별첨#1]의 협력업체 윤리강령에 서약한다

제 10조 [능력개발]

직장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지식과 소양을 바탕으로 MU S&C 人으로서의 긍지와 자부심을 가진다.

① 국제화시대를 선도해 나갈 수 있는 인재가 되기 위한 자기계발에 힘쓴다.
② 상급자는 하급자의 적성과 소질을 고려하여 그에 필요한 충고와 지도를 아끼지 않으며, 하급자는 맡은 바업
   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스스로 기른다.
③ 회사는 독창적 사고와 자율적 행동이 촉진될 수 있도록 교육기회를 균등하게 제공한다.
④ 업무와 관련해서 습득된 유무형의 지식을 회사발전에 도움이 되도록 모든 직원이 함께 공유한다.

제 5장 윤리강령준수를 위한 체크포인트 및 서약

제 14조 [친절체크포인트]

MU S&C 직원은 회사의 경영방침에 의거 윤리강령을 준수하기 위한 친절체크 포인트로 자기관리에 만전을 기한다.

① 나는 상대방에게 친절한 인사를 하는가?
② 나는 상대방에게 친절한 안내를 하는가?
③ 나는 오가는 전화를 친절하고 신속하게 응대하는가?
④ 나는 대내외 업무를 친절 신속하게 처리하고 있는가?
⑤ 나는 지급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불쾌감을 주고 있지 않는가?
⑥ 나는 사내환경 정리정돈을 하고 있는가?
⑦ 나는 사내외 상사와 동료에 기본 예의를 지키고 있는가?

제 15 조 [자신의 체크 포인트]

회사의 윤리강령을 준수하기 위한 자신의 체크 포인트로 자기를 관리하여 스스로 소홀함이 없도록 노력한다.
① 나는 긍정적인 사고의 소유자인가?
② 나는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습득 하는가?
③ 나는 조직에 기여 하는가?
④ 나는 목표를 달성해 내는가?
⑤ 나는 말과 행동을 일치 하는가?
⑥ 나는 성실 근면한가?
⑦ 나는 회사의 재산을 잘 관리하고 있는가?

제 16조[윤리강령서약]

㈜MU S&C 직원은 회사의 경영방침에 의거 윤리강령을 준수하기 위하여 [별첨#2]의 서약서에 기명 날인하고 서약한 사항에 대하여 최선을 다하여 준수한다.

[부 칙]

제 1 조 [시행일자]


이 강령은 2002년 12월 23일부터 시행한다.





1. 윤리경영의 의미

국경없는 무한 경쟁시대를 맞이하여 기업내 윤리경영의 중요성이 날로 강조되고 있는 요즈음 기업내 직원의 윤리성이 상실되면 대외적인 신인도가 하락되고 고객들로부터 외면받게 되어 결국 기업의 이익과 매출이 감소되는 악순환을 격게 됨.

따라서 우리 회사의 모든 직원은 윤리를 최고의 가치로 생각하며 모든 업무활동의 기준을 『EfE윤리행동강령』에 두고 투명하고 공정하며 합리적인 업무수행을 하는 윤리경영의 실천을 통하여 『고객, 직원, 협력회사』가 성과와 가치를 함께 나누고자 하는 데 윤리경영의 취지가 있음.

2. 윤리행동강령

서약 2002.12.23 윤리행동강령 시행지침에 따라 전 임직원이 윤리행동강령을 준수하고 고객, 임직원 상호간, 협력회사 또는 사회적으로 윤리와 도덕에 어긋나지 않도록 행동할 것에 대하여 서약한 바 있으며, 모두 실천의지를 다짐한 바 있음

3. 윤리행동강령 실천 항목

가. 당사와 거래하고 있는 전문점, 납품업체等 거래처로부터 거래를 빙자하여 금전을 차용하지 않으며, 선물.금
   품. 접대를 요구하거나 제공하지 아니한다.
나. 직위, 직무를 이용하여 백화점의 샵매니저, 전문점의 점주 등 거래처로부터 거래와 관련된 향응을 제공받지
    아니한다.
다. 개인적인 목적이나 용도로 거래처로부터 일체의 상품을 차용할 수 없으며, 이해 관계가 있는 모든 업체와의
    거래에 있어서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하지 아니 한다.
라. 직무와 관련하여 거래처에 출장시 현금은 물론 숙박비, 식대, 기타 어떠한 명목이든 편의제공을 받지 아니하
    며, 공명정대하게 맡은 바 책임을 다한다.
마. 거래처가 부실한 경영, 고의 또는 다른 여건에 의하여 정상적인 사업행위가 불가함을 인지했음에도 불구하
    고 허위, 은폐, 조작, 보고지연 등으로 인하여 회사에 손해를 끼치지 않도록 한다.
바. 직무와 관련하여 수수료 차등지원, 결제조건의 편의제공, 물품대금 납부연기, 발주량 및 공임차등지급, 판촉
    물 차등지원, 아르바이트 비용지원 등 형평에 어긋나는 일방적 편의제공행위를 일체 할 수 없다.
사. 회사의 규칙이나 매뉴얼을 무시하고 지휘계통을 통한 승낙, 보고, 결재없이 직원 본인이 자의적으로 업무수
    행하여 회사에 손해를 끼치는 일이 없도록 한다.
아. 중요한 자산이나 노하우, 정보는 회사의 승인 없이 외부로 유출시킬 수 없으며, 이를 보호하기 위하여 모든
    직원이 최선을 다한다.
자. 고객만족을 위해 노력하며, 개인 및 부서의 이익보다는 조직 전체의 이익을 먼저 생각하고 행동하는 실천인
    이 된다.
차. 거래처 관계자와 식사를 할 경우회사경비나 자비로 부담하지 않고 부득이하게 식사접대를 받을 경우
    \10,000 이 넘지 않도록 한다.
카. 집안 행사나 집들이 등 개인적인 일에 거래처 관계자를 초청하여 부담을 주어서는 아니 된다.
타. 개인적인 목적이나 용도로 거래처의 차량, 집기, 비품 등을 사용하거나 이를 이용하여 사익을 취하여서는
    아니 된다.

3. 위반자에 대한 조치

상기 윤리행동강령 위반자에 대하여는 당사 인사규정 제48조,제49조 (징계의종류 및 사유)등에 의거, 인사위원회에 회부하여 징계(견책 ~ 해고)조치 하겠으며, 부서내 직원의 비윤리적인 행동에 대하여 묵인하는 상급자에 대해서도 관리 소홀에 대한 책임이 있음을 양지하시기 바람.